Spring Framework/Spring

[Spring] 스프링 파일 업로드에서 엑세스가 거부되었을 경우

Razelo 2021. 1. 27. 17:01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서 게시판에 글을 등록하는 예제를 진행중이었다. 

 

 

파일업로드를 구현하기 위해 이제 마지막으로 테스트를 해보려고 파일을 업로드 하려고 했더니 에러가 발생했다. 

 

 

에러의 내용은 즉슨 엑세스가 거부되었다는 내용이었다. 

이런 종류의 에러는 처음 보았는데, 검색해보니 여러 블로그에서 액세스 권한? 과 관련된 설정을 해주는 걸 볼 수 있었다. 

 

업로드한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C:/ 로 지정했는데, 여기에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이 엑세스 거부된 것이었다. 

 

 

즉 위 사진의 코드에서 보면 new File() 부분에서 경로를 C:/ 로 설정했는데, 이 경로에서 엑세스가 거부되었다. 

 

그래서 해당 경로를 (일단 테스트해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바탕화면으로 해두기로 했다. 그래서 위의 경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주었다. 

 

 

보이는 것처럼 바탕화면으로 경로를 설정해주고 진행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글이 잘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마찬가지로 업로드도 잘되었다. 또한 바탕화면을 보면 파일이 잘 업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아마 C드라이브에 다른 프로그램에서 업로드하는 것에 대한 엑세스가 거부되어 있어서 그런 것 같다. 


 

프로젝트 가지고 놀다가 신기한거 발견 ...ㅎㅎ 

 

로그인 창에서 input type = "password" 로 구현된 텍스트 영역이 하나 존재하는데 여기에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근데 신기한건 Caps Lock 을 켜고 여기에 입력을 하게 되면 브라우저에서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이 있다는 것이다. 

 

 

보면 알겠지만. 캡스락이 켜져있다고 알려주고 있다.

 

나는 이것도 프로그래머가 구현하는 사항인줄 알았는데, 브라우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인 걸 오늘 처음 알았다. 사소한 내용인데 뭔가 신기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