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 7

어디서 많이 본듯한 FOO의 기원은?

SQL에서 테이블을 생성해주는데, 리터럴로만 딱 하나 만들어주는 예제를 공부하다가 FOO 로 테이블 이름을 지정해주는 예제를 보았다. 그런데 뭔가 느낌이 FOO라는게 어디서 많이 본듯했다. 그래서 검색해보니 아래의 블로그가 나왔고, 답을 얻었다. www.hooni.net/xe/study/3734 프로그래밍에서 foo, bar 함수의 유래 - 후니넷 프로그래밍 예제를 보면서 함수를 사용할 때 함수 이름에서 foo(), bar() 를 자주 접하게 된다. 사실 의미와 유래는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뭐든 알고 있으면 나쁠게 있나 ㅋㄷ; 위키피디아 설명에 www.hooni.net 아주 잘 설명해주셨다. Front observation officer로 정찰병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한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정보..

개발 팁 2021.04.27

[OracleDB] sql에서 set unused는 왜 쓸까요?

sql 공부 중에 그냥 슬쩍 지나갈법도 한데, 유난히 고민되는 구문이 하나 있었다. set unused인데, 평소에 그냥 읽어보고 넘어갔었는데, 오늘은 대체 이걸 왜 쓰는걸까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래서 검색해보았는데 www.gurubee.net/article/48959 칼럼 UNUSED의 용도 초보시절 Column 을 UNUSED로 변경하면 임시로 사용못하게 했다가 USED로 바꾸면 다시 사용이 되는줄 알고 쿼리 실행했다가 고생한적이 있습니다...(d.. www.gurubee.net 이 블로그에 너무 정리를 잘 해주셨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unused로 마킹을 해놓음으로써 그 이후로는 액세스도 할 수 없다. 또한 다시 되돌릴 수도 없다. unused를 하더라도 사용된 공간을 환원받을 수도 없다. ..

Database/OracleDB 2021.04.26

[C++] 마이크로소프트 c++ 도큐먼트

c++ 관련해서 이것저것 검색하다가 마이크로소프트 c++ 머시기가 뜨길래 들어가보니 마소에서 제공하는 c++ 도큐먼트같은게 떴다. 살짝 훑어봤는데, 나름 잘 정리되있는 것 같더라. pdf로 다운도 받을 수 있어서 다운 받았는데, 번역도 잘 되있고, 꽤나 괜찮아 보인다... 내가원하는건 스레딩이었는데, 음... 안나와있다. 그래도 나름 괜찮은 자료이니 모셔서 저장하기... 언젠간 읽어볼 일이 생길듯. docs.microsoft.com/ko-kr/cpp/cpp/templates-cpp?view=msvc-160 템플릿 (C++) 자세한 정보: 템플릿 (c + +) docs.microsoft.com

C & C++/C++ 2021.04.19

[Oracle DB] ora-12560 문제 발생

실습을 진행하려고 프롬프트에서 sql에 진입했는데 맞는 비밀번호를 쳐도 에러가 떴다. ora- 12560이라고 뜨던데, 내가 건드린거라고는 저번에 컴퓨터를 끄기 전에 속도를 좀 빠르게 하고 싶어서 oracle서비스를 "서비스" 에서 자동 -> 수동으로 바꿨던 기억이 있었다. 검색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수동으로 바꿨기 때문에 실행이 안되는 상태여서 접속이 안된다는 에러였다. 서비스에 들어가면 이렇게 3개의 란이 있을텐데, 이걸 다 자동으로 바꿔주는 게 좋다. 막상 쓸려고 sql들어갈때 에러나면 또 다시 켜줘야 하고, 귀찮다. 속도차이도 뭐 별로 없는 것 같으니. 실행상태로 둘 수 있도록 자동으로 바꿔주자.! travelbeeee.tistory.com/396 ERROR:ORA-12560: TNS:protoco..

Database/OrableDB 2021.04.19

[Unreal] 언리얼엔진4 찍먹 후기

최근에 언리얼엔진5 사전 영상이 나와서 완전 반해버려서 언리얼엔진을 공부해보기로 했다. 아래는 유튜브에서 언리얼엔진 5라고 검색하면 바로 뜨는 영상인데, 진짜 멋있다. 아마 올해 말? 에 정식으로 내놓는다는 얘기가 있었다. www.youtube.com/watch?v=9W-Q-JSQf58 한번 보면 알 수 있는데, 진짜 그래픽이 많이 발전한것 같다. 지금 있는 버전은 4버전이라서 급하게 에픽게임즈에도 가입해서 언리얼 엔진을 다운 받았다. 언리얼 엔진 소스코드를 받아볼 수 있는 에픽게임즈 organization 이 깃허브에 있던데, 언리얼이랑 깃허브랑 연동하니까 바로 초대장이 날라왔다. 그래서 가입해서 잠깐 소스코드를 열어봤는데, 흠... 뭔지 모르겠는건 당연했고, 분량이 진짜 많았다. 베르의 언리얼 엔진 ..

Unreal Engine 2021.04.0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