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7 3

[Functional Programming] Functional Programming에서 변수의 의미

얼마전 썼던 포스트에서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이 살짝 나오는데 거기서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의 assignment에 대해서 살짝 얘기를 했었다. 아래 링크에 가면 예전에 썼던 내용이 있다. https://spongeb0b.tistory.com/277 예전에 이해했던 내용이 살짝 명확하지 않았는데 얼마전에 더 나은 설명을 접할 수 있게 되어서 정리하게 되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의 변수의 의미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게 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내가 알던 변수의 의미와는 사뭇 다른 개념이었다. 우리는 혹 변수를 얘기할적에 변수이름, 타입, 주소, 바인딩을 말하게 되는데 이중에서 바인딩을 말할적에 정적 바인딩, 동적바인딩을 말하곤 한다. 하지만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의 변수에서는 이런 바인딩자체가 ..

[C] 포인터가 가질 수 있는 값인 nil이란?

포인터가 가질 수 있는 값들 중에 nil이 있다는 글을 봤다. null의 오타겠거니 생각했다. null을 잘못적었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nil이라는 걸 사용한다고 한다. swift에서 null대신 nil을 사용한다고 한다. 즉 swift에서는 null이없어서 그대신 nil이라는 개념을 쓴다고 한다. 그리고 사실 nil의 기본적의 정의 자체는 꼭 스위프트에서만이 아니라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널포인터의 이름" 라고 정의된다. 즉 별다른거 없다. 그냥 null 인거다. 다만 다르게 부를 뿐이다. 그러니 앞으로 어떤 랭귀지든 nil이라는게 나오면 아 여기서는 null대신 이걸 쓰는구나 라고 알면 되겠다.

C & C++/C 2021.10.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