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2 4

[Rust] 러스트를 배워봅시다.

주변에서 러스트 꼭 써보라는 말이 있어서 차근 차근 공식 문서를 읽어보기로 했다. 공식 문서가 아주 잘 정리된 케이스여서 이 문서만 따라 읽으면 얼추 개념이 잡힌다는 얘기를 들었다. 예전부터 go 와 rust 중 뭘 공부해볼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참에 rust를 한번 해보면 재밌을 것 같다. 요즘 시간도 많아서 넉넉해서 잠시나마 시간내서 문서를 읽어볼 순 있을 것 같다. 두근 두근 아래 링크가 rust 공식 document 이다. https://doc.rust-lang.org/book/ 아래는 번역본이다. 참고로 번역 퀄리티가 정말 좋다. 감사합니다. https://rinthel.github.io/rust-lang-book-ko/ 들어가기에 앞서 - The Rust Programming Language ..

Rust 2022.01.12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의 80퍼센트는 오타가 아닐까?

오전에 잠시 프로젝트 코드를 손볼일이 있어서 리팩토링을 하는 중이었다. 하던 와중에 일부 코드에 많은 변경을 하게 되었는데 이후에 자꾸만 에러가 나서 이것저것 찾아보려고 했던 참이었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에러가 나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아서 다시 꼼꼼히 살펴보니 오타를 발견했다. 어째 가만보면 혼자서 묵묵히 코딩하면서 발생하는 오류의 80퍼센트는 오타이지 않을까 싶다. 물론 완성된 결과물로 내놓고 난뒤에 발생하는 오류에서는 아니겠지만 그게 아니라 혼자서 만들어가는 과정 중에 맞닥뜨리는 오류를 말할때라면 정말 맞는 말인것 같다. 예전에 이런 식으로 오타가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하루종일 빙빙 돌고 돌아서 말그대로 엄청난 삽질을 했던 경험도 여러번 있었다.(진짜 말그대로 지옥이었다.) 조금은 ..

개발 팁 2022.01.12

[Git] git branch & commit convention 정리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깃 컨벤션을 정리해놓았다. 우리 팀에서 쓰던 건데 팀원분께서 친절히 정리해서 올려주셨다. 기왕이면 지켜서 쓰자. 🧬 Git Branch Convention 형태 : 이름/기능이름_날짜 1️⃣ 각 단어 전부 소문자 - E.g. nickname/signin 2️⃣ 한 기능을 자주 수정해야 할 때 날짜 붙이기(날짜 양식 : YYMMDD) - E.g. nickname/signin_211125 📝 Git Commit Convention 형태 : 커밋타입: 커밋 메시지 - E.g. Add: 카카오 로그인 구현 커밋 타입 리스트 - Add: 기능 추가 - Fix: 코드 수정 ❗️ 잘못된 코드 수정 - Delete: 기능 삭제 - Refactor: 코드 리팩토링 ❗️ 잘 되어있는 코드 수정 - 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