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 12

[BOJ] 백준 11060 점프점프 - 파이썬

실버 2로 랭크되어있는 백준 11060 점프점프 문제이다. 원래 문제풀이는 검색하면 바로 나오기 때문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블로그에 문제풀이 관련 포스팅을 따로 하지 않는데 이 문제의 경우는 좀 아쉬웠다. 메모리 초과로 풀지 못해서 답답한 감이 있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이 문제는 dp로 풀어내는 방법도 있다고 한다. 처음부터 bfs로 접근했기 때문에 더 아쉬웠다는 생각이 들지만 어차피 어떤 방법으로 접근하든 풀어내는 사람은 문제없이 잘 풀어내기에 단념하고 다른 분들 코드를 읽어보고 있다. )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 int(input()) # 1이라면 시작과 동시에 종료 if n == 1: ..

[Intellij] Intellij 유용한 단축키

디렉터리, 패키지, 클래스 등 생성 목록 보기 alt + insert 라인 복제 ctrl + d 라인 삭제 ctrl + y 문법에 관계없이 라인 이동 alt + shift +(키보드 위아래) 구문 안에서만 라인 이동 (메서드 벗어날 수 없음) ctrl + shift + (키보드 위아래) element 단위로 옮기기 ctrl + alt + shift + doc 즉시 보기 ctrl + q 단어별 이동 ctrl + 단어별 선택 ctrl + shift + 라인 첫끝 이동 home, end 라인 전체 선택 shift + home, end 전체에서 검색 ctrl + shift + f 파일 검색 ctrl + shift + n 최근 열었던 파일 ctrl + e 출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gml..

2022.03.24

[Python3] 코딩테스트 파이썬 사용시 유일한 단점 - 파이썬의 객체 복사 방식(깊은 복사와 얕은 복사)

간만에 알고리즘 문제가 잘 풀린다 했더니 말도 안되는 에러가 발생해서 거의 1시간을 이것저것 만져보면서 고민했던것같다. 도대체 왜 안되는건지? 이 고민을 아무리 해봤는데도 이상할게 전혀 없는 코드인데 원하는 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한참을 코드를 들여다보다가 아차 싶은게 떠올랐다. 객체를 복사하는 과정이 굉장히 많았는데 이 부분에서 에러가 발생했던 것이었다. (한 변수를 사용하면서 그 값에다가 여러 변화를 주면서 사용했다. 이게 문제였다.) 이전에도 인지하고 있었던 내용이었지만 유독 오늘 만난 문제에서 실수를 했던 것이었다. (알고 있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다르다.) 파이썬이 모든 면에서 굉장히 편하고 알고리즘 문제를 풀기에 딱 좋은 언어라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 편하다. 문자열도 깔끔하게 풀어낼 수 있고..

[VSCode] VSCode java 환경 세팅하기 - visual studio code java setting

요즘 심심할때마다 알고리즘 문제를 하나씩 풀어보고 있는 중인데 자바로도 풀어볼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원래는 파이썬으로 잘 풀고 있었다. 저번에 c++로 풀어봤었는데 당최 c++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자잘한 문법에서 요리조리 검색하면서 풀다보니 배보다 배꼽이 커서 파이썬으로 빠르게 푸는 중이다. 그러니 vscode에 자바 세팅을 해보자. 인텔리제이를 써도 되긴 하지만 굳이 프로젝트를 거창하게 세팅할게 아니라 딱 한 파일에만 코드짜고 돌려보고 디버깅해보고 제출할거라서 vscode 로 자바 개발환경을 잡아주고 가볍게 쓰는게 낫겠다 싶었다. 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다들 jdk 는 깔려있을거라고 가정한다. vscode에 extension pack for java를 설치해준다. 설치됬으면 file -> prefere..

2022.03.19

[AWS] AWS ec2 putty 연결

이 좋은 방법을 놔두고 여태까지 굳이 config 파일을 만들어줘서 썼다고? ㄷㄷ 앞으로는 푸티써서 하자... 파일도 그냥 드래그앤 드롭으로 올릴 수 있다. 빌드파일 그냥 올려버릴때 너무 좋다... 흑흑 https://webnautes.tistory.com/1480 AWS 프리 티어 가입부터 EC2 생성 및 SSH 접속까지 AWS(Amazon Web Services)를 1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 티어 가입부터 EC2 인스턴스 생성 및 SSH 접속까지 다룹니다. 2021. 05. 03 최초 작성 AWS 프리 티어를 사용하려면 계정을 우선 만들어야 합 webnautes.tistory.com

클라우드/AWS 2022.03.18

2022년 블로그 운영 현황

블로그를 운영한지 꽤 시간이 흘렀다. 오늘 확인해보니 지금까지 총 366 개의 게시물을 작성했다. 그 중 몇개는 비공개로 돌려놓긴 했는데 그래도 그런 글들을 제외하고도 많은 글을 썼다. 처음엔 100개의 포스팅을 넘겼을때 신기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 이렇게 조금씩 쌓이는것 같다. 도움이 많이 되었다. 가끔 다시 보는 글들이 몇개 있는데 (주로 비공개이긴 하지만) 글쓰기 능력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앞으로도 계속 필요할때 마다 글을 써보자.

생각들 2022.03.14

[Linux] Oracle VirtualBox 사용중 Cannot enable nested VT-x/AMD-V 에러 발생

오라클 VB 박스를 사용 중에 새롭게 우분투 환경을 만들어주려고 하고 있었다. 그런데 시스템 설정에서 nested VT-x/AMD-v 라는 옵션을 켜야 하는데 아예 체크하는 옵션 자체가 비활성화가 되있었다. 클릭도 안된다. (위 사진은 ) 지금은 내가 해결한 상태라 네스티드 VT-x/AMD-V 사용하기(V) 가 체크가 된 상황이지만 문제가 발생한 시점에는 아예 비활성화가 되있어서 클릭이 되지 않았다. 참고로 원래 이 메뉴를 체크할 수 있으려면 바로 위의 항목인 PAE/NX 사용하기를 체크하고 나서 네스티드 메뉴도 같이 체크할 수 있어야만 한다. 그래서 여기서 문제점이 발생했고 강제로 터미널에서 이 옵션을 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냈다. 우선 VirtualBox 가 설치된 폴더로 터미널 상에서 이동해보자. ..

C & C++/Linux 2022.03.14

[Python3] 파이썬 @cache @lru_cache 데코레이터

최근 알고리즘 문제를 풀면서 이곳 저곳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는 와중에 굉장히 생소한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는 걸 볼 수 있었다. 최적화에 관련해서 설명해주는 블로그였는데 메모이제이션을 쓰지 않고 @cache 어노테이션을 써서 해보겠다는 취지의 글이었다. 내용은 이러하다. 파이썬에는 @cache 데코레이터가 존재한다. functools 모듈에서 가져올 수 있으며 함수를 대상으로 사용한다. 즉 @cache 데코레이터를 어떤 함수의 선언부 위에 선언하면, 그 함수에 넘어온 인자를 키 key로 그리고 함수의 호출 결과를 값 value로 삼아서 메모이제이션이 자동으로 적용된다. 대략 아래처럼 사용할 수 있다. from functolls import cache @cache def dummyfunc(x): return x..

[Git] git force 실수로 잃어버린 커밋 로그 복구하기

오늘 프론트 팀에서 api 하나를 추가하달라고 하셔서 잠깐 이것저것 만지고 있었다. 오랜만에 들어와서 만지는거라 잠깐 어색한 순간에 에러가 나는 것을 그냥 --force로 눌러버렸다. (솔직히 말하면 살짝 귀찮았다. 근데 대가가 너무 참혹했다.) git push -u --force origin main 문제없겠지하고 깃허브에서 리포를 살피는데 이런... 커밋 히스토리가 모두 날라갔다. 엥 왜 1커밋이 있지? 하고 살폈는데 이전 기록이 모두 사라졌다. 사실 예전에도 이런 경우가 한번 있었다. 170 커밋정도가 있었는데 정말 말 그대로 시원하게 싹 날렸었다. 아마 세달전이었던 것 같다. (근데 그때는 사실 혼자 작업하는 기간이어서 크게 문제가 되진 않는다고 생각하고 계속 진행했었다. ) 그런데 이번에는 팀원..

인프라/Git 2022.03.0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