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01 2

[SpringBoot] X-AUTH-TOKEN 으로 보내지 않을 경우 JWT 로직은 에러가 난다.

어제 안드로이드 쪽을 맡고 있는 친구랑 API 요청을 맞춰보던 중에 자꾸 UserDetails 로 String conversion 이 일어나지 못했다는 classcast Exception 이 발생했다. 이상하다 싶었다. 분명 내가 postman 에서 테스트할때는 전혀 문제 없었는데 친구가 안드로이드쪽에서 요청을 보낼때만 에러가 발생했다. 그리고 그 근본 발생지도 시큐리티 코어쪽에서 로그가 찍혀있어서 잔뜩 겁을 먹고 있었다. (시큐리티 코어를 아직 잘 모른다. 아니 사실 거의 모른다... ) 이것 저것 해보다가 도저히 해결이 안되서 그냥 모든 지점마다 Breakpoint 마냥 전부다 Print 로 찍어보면서 정확히 어디가 문제인지 전부 찍어봤는데 확실히 문제가 되는 지점을 찾았고 거기서 뭔가 이상한 점을 ..

[SpringBoot] Swagger 사용할때 반드시 주의할 점!! - @ApiModel 의 value는 겹치면 안된다.

오늘 모처럼 빨간날이라 쉬던 와중에 같은 팀원으로부터 api 에 전달해야할 정보가 뭔가 이상하다는 카톡을 받았다. 급히 swagger api spec 에 접속해서 확인해보니 정말 뭔가 이상했다. api 명세를 보니 Dto 객체를 전달받아서 그 Dto 를 통해서 이것저것 작업을 수행해줘야 하는데 어째 api spec 에 명시된 필드들이 Dto에 있는 필드들보다 더 많은 필드들이 존재했다. 이 Dto에서는 이런 필드를 정의해준적이 없는데 어디서 나온 필드들일까? 하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 필드들은 어디선가 많이 본듯한 필드인 것을 직감했다. 먼저 결론부터 말하겠다. Swagger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면서 @ApiModel 라는 어노테이션에 해당 네임을 적어주는 기능이 존재한다. 그런데 만약 다른 도메인 객체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