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툴

[VirtualBox] virtualbox 0x80004005, virtual box 실행안됨.

Razelo 2021. 9. 28. 19:30

이런 에러는 정말 귀찮다. 

 

진작 잘 돌리고 있던 virtualbox인데 갑자기 에러가 발생하면서 실행도 되지 않았다. 

검색해보니 잘쓰고 있다가 리눅스에서 업데이트를 최신으로 한다던지 하면 발생하는 문제라고 한다. 

검색하고보니 글이 많이 떴는데 아마 예전부터 꾸준히 발생해오던 문제인것 같다. 

 

그런데 검색해서 찾은 방법중에는 리눅스의 버전 혹은 virtualbox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설명하고 있고 해결방법을 위해서 최신 virtualbox를 다시 깔고 확장팩을 설치하라는 안내도 있었고, 다른 해결법들도 여러가지가 있었다. 

그런데 약 3시간정도 헤맨 끝에 이 문제보다 뭔가 좀 더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왜냐면 진짜 차근차근 나와있는 방법들을 모두 따라했는데 에러로그가 한토시도 한바뀌고 똑같은 에러로그가 계속떴다. 진짜 뭔가 이상함을느꼈다.)

 

그래서 다른 문제가 있겠구나 싶어서 좀더 찾아봤다. 

 

찾아보니 꽤 최근 포스팅된 글 중에 virtualbox와 알약이 충돌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이었다. (레전드)

그렇다면 어떻게 서로 충돌하는 것이 원인인지 짚어낼 수 있을까?

C:\Windows\System32\drivers 의 경로로 이동한 다음에 가장 최근에 설치된 드라이버가 있는지 우선 살핀다.

그런데 꽤 최근에 설치된 드라이버가 존재한다면 알약과의 충돌일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그 드라이버의 이름이 Estrtwifdrv 라면? 100프로이다. 무조건 여기서 충돌하는 거다. 

 

이 드라이버는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알약과 관련이 있다. 

그런데 그냥 삭제할수도 없고 어쩌지도 못하는 파일이다. 그래서 방법은 알약을 삭제해야 한다. (?)

 

그리고 나서 virtual box를 다시 설치해주고 실행을 진행하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된다. 

나도 이렇게 해서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다. 

 

참고로 사용해야할 파일을 모두 날려먹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세팅해줘야 한다... 하하 

 

앞으로는 실습중인 virtual 머신에서 운영체제 버전업을 하지말자.

앞으로는 알약 업데이트는 수동으로 바꿔놓자. 

 

(아 참 그리고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을 세팅할적에 디스플레이에서 그래픽 컨트롤러를 VBoxVGA로 세팅해놓는 것이 좋다. 왜냐면 이렇게 설정해놔야 화면이 크게 보인다. 이 설정을 하지 않으면 아무리 창을 늘려도 내부에서 보이는 모니터 화면은 상당히 작게 표시가 된다.  인터넷에 있는 다른 방법들 중에서 게스트 확장 CD 이미지 삽입? 이런걸 진행해서 터미널로 이것저것 치는게 있는데 그럴필요 없다. 애초에 세팅할적에 위의 방법대로만 하면 된다. )

 

아래 블로그에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다.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jrosamin&logNo=222104946021&parentCategoryNo=24&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VirtualBox와 알약충돌 해결방안 VERR_INVALD_NAME

잘 사용하던 oracle VirtualBox가 2020년 추석날(10.01) 갑자기 구동을 해보니 오류가 발생하면서 구동이...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