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정보

10월 4일 페이스북 대규모 장애 원인 간단 정리

Razelo 2022. 7. 29. 14:39

2020년 10월 4일 페이스북은 물론이고 인스타그램, 왓츠앱 모두가 한꺼번에 접속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한다. 

 

장애 원인은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었다. 

 

페이스북의 라우트가 라우터에서 즉 쉽게 말해 네트워크 상에서 없어졌기 때문이다. 즉 페이스북으로 무언가를 보내는 길 자체가 사라졌기 때문에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페이스북을 이용할 수 없게 된 것이다. 

 

기업이 커지게 되면 하나의 작은 망을 구축해서 쓰게 되는데 페이스북도 마찬가지로 모든 서버들이 하나의 단일 지점을 기준으로 외부와 소통하고 있던 상태였다. 그런데 이 연결지점인 라우터가 자신이 facebook이라는 것을 외부로 알려주는 것을 중단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이다. 

 

내부 개발자가 실수로 설정 정보에 라우터의 정보를 삭제하는 설정까지 넣은 상태로 운영을 해버린 것이다. 그렇게 페이스북이 인터넷에서 사라지게 된 것이다. 

 

인프라의 중요성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사건이라고 한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확인하면 좋다. 

https://haeunyah.tistory.com/121?category=1002971 

 

10월 4일자 페이스북 장애 원인 파헤치기

지난 10월,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는 대규모 장애가 발생했었다. 이와 관련된 글을 작성해 두었는데, 업로드 시기를 놓쳐 저장만 해두었다가 SPoF 관련 내용의 사례로 활

haeunya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