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lang

[Go] Go 실행환경 - VScode 에서 Go를 사용해보자.

Razelo 2022. 11. 5. 20:44

최근에 블록체인을 공부하던 중 Go 로 작성된 샘플 소스코드가 굉장히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원래 Java 에 익숙해서 예제들도 전부 Java 쪽으로 찾아봤는데 오히려 go 쪽에서 간단하게 구현된 Blockchain 이나 P2P network 예제가 많았다. (Python3로 작성된 자료들도 많아서 신기했다.) 

 

Go를 개인적으로 공부한지 오랜 시간이 지났고 제대로 사용해본 적도 없어서 이번에 학교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끝나자마자 바로 보관해두었던 오픈소스를 읽어볼 생각이라 그전에 미리 환경을 세팅해두고자 한다. 

 

아래와 같은 과정을 따르면 된다. 

 

아래 링크에서 본인 OS에 맞는 Go를 다운받자. 

 

https://go.dev/dl/

 

Downloads - The Go Programming Language

Downloads After downloading a binary release suitable for your system, please follow the installation instructions. If you are building from source, follow the source installation instructions. See the release history for more information about Go releases

go.dev

 

 

이후에 PATH 설정을 해줘야한다는 글이 많던데 사실 자동으로 PATH 가 잡힌다.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에 가서 PATH를 눌러보면 이미 Go/bin 이 잡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에 VScode에서 Go를 설치해준다. 

 

 

 

그리고 나서 go 파일을 하나 작성할 건데 main.go 라고 이름을 정하고 go파일을 하나 만들어주자. 

 

 

 

 

여기서 바로 run 을 하면 에러가 발생하는데 그 전에 해줘야할 일이 있다. 

 

VScode 의 terminal 에서 go mod init <패키지 이름> 을 입력해준다. 

 

이후 go mod tidy 를 입력한다. 

 

이후에 go run main.go 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된다. 

 

재밌는 점은 go build main.go 를 하면 아래와 같이 실행파일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래 블로그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tear94fall.tistory.com/7

 

Go 설치하고 개발 환경 구축하기

Go 개발 환경 구축 이번 포스팅에서는 go를 설치하고 vscode를 통해 개발 환경을 구축한뒤에 gin 프레임워크를 통해 간단한 웹서버를 구동시켜보겠습니다. 1. 설치 하기 포스팅에서는 맥에서 Go를 설

tear94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