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 14

Java vs Python3 vs C++ for coding test

아래 두 코드는 같은 문제를 자바와 파이썬으로 각각 풀어낸 것이다. (오랜만에 풀어봤다.) 이분탐색문제였는데, 이 문제 뿐만 아니라 다른 문제들도 마찬가지로 작성해야할 코드의 양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자신이 가장 편한 언어를 선택하라고 해서 사실 c++과 파이썬, java중 어느 것을 선택하더라도 별 반 차이가 없는 상태에서 시작했었다. 당시에는 숙련도가 모두 비슷했었다. (c++ stl의 사용법을 100프로 알고있던 상태는 아니어서 c++의 경우 숙련도가 조금은 떨어지긴 했다.) 주로 사용하는 언어가 자바여서 자바로 주로 풀이하였는데, 한 문제를 풀면서 python으로도 똑같이 풀어보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한문제를 여러언어로 바꿔서 풀어본적이 대부분이었는데, 여지껏 문제를 풀면서 느낀 점이 ..

[Java] Java의 Throwable에 대해서

1. Error클래스를 상속하는 예외 클래스 개발자가 해결할 수 없는 심각한 오류를 의미한다. 하드디스크에 물리적 오류가 생기거나, 혹은 가상머신이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가 해당된다. 2. RuntimeException 클래스를 상속하는 예외 클래스 우리가 자주보는 예외클래스들이다. NPE라거나,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같은 것들이 속한다. 3. Exception클래스만 상속하는 예외 클래스 가장 많은 것이 이곳에 속한다. 반드시 try catch로 잡아줘야 한다. 추가 팁: 직접정의하는 예외클래스는 모두 Exception클래스를 상속받아야만 한다.

Java 2021.07.24

[Java] Java의 가변인자? 함수에 파라미터 여러개 전달하기

파이썬에서 가변인자를 사용해서 정말 편했었는데 자바에도 이 기능이 있는지 오늘 처음알았다. 쓸일이 없어서인지 모르겠는데, 여타 다른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면서도 가변인자를 쓰는 것을 한번도 못봤는데, 왜인지 모르겠다. 안쓰는 이유가 있는건지 아니면 내가 아직 많은 코드를 보지 못해서인지. 그래서 이제서야 알게된 자바 가변인자는 아주 간단하다. ... 을 사용하면 바로 사용가능하다. 바로 이런 식으로 타입뒤에 ...을 적어주면 내부에서 포이치구문으로도 처리할 수 있고, 배열처럼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배열로 처리된다고 한다. ) 생각보다 재밌는 기능들이 많네.

Java 2021.07.24

[SpringBoot] 서버 정지 시 Build cancelled while executing task 에러

가끔 스프링부트를 사용할때, 서버를 켰다가 다시 정지시켰을때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Exception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코드에도 문제가 없고, 다른 여타 문제점들도 없는데 서버를 정지시킨다고 해서 빨간 문구가 잔뜩 뜨는게 좀 성가실 수 있다. 원인은 환경문제이다. gradle로 실행하게 했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인데 해결법은 아주 간단하다. 윈도우의 경우 File -> Setting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될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밑에 보면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친 곳이 보일 것이다. 바로 여기가 Gradle로 되어 있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니 intelliJ가 실행시킬 수 있도록 설정을 바꾸어주자. 적용하고 나서 서버를 돌려도 또 똑같이 서버를 정지시키면 같은 에러가 ..

[SpringBoot] @RequiredArgsConstructor 는 정말 생성자 코드를 만들어낼까?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기본편강의를 보면서 lombok을 쓰면서 @RequiredArgsConstructor 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설명상으로는 필드에 final을 지정하면, 반드시 값을 지정해줘야 하니까. @RequiredArgsConstructor 라는 어노테이션이 알아서 값이 지정되야만 하는 것들을 위해서 생성자를 만들어낸다고 말씀하셨다. 과연 그럴까? (이런 의문이 든 이유는 신기해서이다... 어떻게 코드를 집어넣을 수 있는거지? ) 코드상으로 실제로 생성자가 있는 것과 정확히 일치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래서 직접 확인해보고 싶어서 .class 파일을 디컴파일 해보았다. 디컴파일러로는 jd-gui가 가장 흔하게 쓰이는 것 같아서 다운받아서 사용했다. (그냥 검색하면 다운받는 곳이 주르르 나온다...

[Intellij] Intellij 윈도우 단축키 모음

Ctrl + D : 라인 복사 Ctrl + Y : 줄 삭제 // Ctrl + Backspace Ctrl + X : 잘라내기, 라인 삭제할때도 자주 쓴다. Ctrl + Z : 되돌리기 Ctrl + Shift + Z : 되돌리기 취소 Ctrl + Alt + 위, 아래 : 현재 선택한 라인이동 Ctrl + Alt + T : 현재 선택된 코드를 특정 코드로 감싸줌(try, {} 이런 블록단위) Alt + 위, 아래 : 블록 단위로 커서 이동 Ctrl + Home, End : 파일 가장 위, 아래로 이동 Ctrl + Shift + R, Ctrl + R : 모든 파일 내에서 바꿈, 현재 파일 내에서 바꿈 Ctrl + Shift + F : 파일내에서 검색 Ctrl + Shift + Backspace : 가장 최근에 ..

개발툴 2021.07.20

[BOJ] 백준 9094 - 수학적 호기심 - Java

오랜만에 시간이 남아서 백준 9094문제를 풀어보았다. 티어도 브론즈로 낮아서 쉽게 풀 수 있었는데, 왜인지 속도가 너무 느렸다. 그래서 계속해서 코드를 바꿔보면서 시도했는데도 코드가 너무 느려서 처음에는 반목문안에 있는 sysout 출력문이 문제라고 생각해서 StringBuilder에 결과를 모두 append 해준 다음에 반복문 밖에서 출력해주는 걸로도 바꾸었는데 소용이 없었다. 그러다가 if문 안에 있는 Math.pow(j, 2) 를 j * j 로 바꾸었더니... 결과는 위에 표를 보면 알겠지만., 1556에서 372까지 속도가 줄어들었다. 이제부터는 Math.pow 를 통해 제곱하지 말고 j*j를 통해 그냥 제곱해주자. Math.pow는 반복문안에서 함수를 계속 호출하는 셈이었으니 속도가 느릴 수 ..

[Unreal] 언리얼 엔진5 드디어 공개!

https://www.unrealengine.com/ko/blog/a-first-look-at-unreal-engine-5 언리얼 엔진 5 최초 공개 새롭게 향상된 리얼타임 렌더링 기능들을 미리 만나보세요. www.unrealengine.com 얼마전에 언리얼5가 연말에 나온다고 했는데, 그 블로그의 글을 본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언리얼엔진5가 공개되었다. 예상보다 빨리 공개된 것 같다. 공개된영상이 (사막 영상) 예전에도 데모 영상 비슷하게 공개된 영상이었는데 이 외에 다른 영상들도 봤는데 확실히 그래픽이 훨씬 좋아진것 같다. 몇 가지 기술들도 소개되었다. 공개 영상에서 영어로 정황하게 설명해서 정확히 어떤 방식인지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나나이트라는 기술과 함께 루멘이라는 기술이 핵심인 것으로 알고 있..

Unreal Engine 2021.07.18

[SpringBoot] org.h2.jdbc.JdbcSQLInvalidAuthorizationSpecException: Wrong user name or password [28000-200]

김영한님의 스프링입문 강좌를 보면서 공부하던 중 오류가 발생했다. h2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서 스프링부트에서 사용하려고 하는데 org.h2.jdbc.JdbcSQLInvalidAuthorizationSpecException: Wrong user name or password [28000-200] 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면서 오류가 발생했다. (회원목록을 좀 확인하려고 했는데 Whitelabel Error Page가 발생하면서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해결 방법은 간단하다. 스프링부트 2.4부터는 데이터베이스에 커넥션을 추가할때 spring.datasource.username=sa 를 반드시 추가해줘야 한다. (아 참고로 sa는 내가 사용하는 username이다. username을 달리 적었다면 본인껄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