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Framework/Spring

[SpringBoot] 이클립스에서 Mybatis 사용하기

Razelo 2021. 1. 28. 21:42

이클립스에서 Mybatis를 사용하려고 설정을 진행하는 와중에 좀 고생을 했다. 

우선 이클립스에서 orm 플러그인을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마켓 플레이스에 들어가서 

Java orm 플러그인을 찾으려고 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다. 

 

마켓에서 orm 플러그인을 찾을 수가 없었다.

 

참조한 블로그의 설명을 따르면 마켓에서 해당 파일이 사라진 것 같다고 했다. (그런데 더보기 메뉴에서 찾아보니까 orm 플러그인이 있었는데, drag 로 끌어다가 install 하라는 설명이 있었다. 그래서 계속 드래그 했는데, 의미없는 로딩? 같은 작동만 하더니만 아무 도움도 안됬다. )

 

 

skyfox83.tistory.com/532

 

[에러/Spring] Java ORM Plugin 설치

0. 참고도서 - 스프링 퀵 스타트 / 채규태 1. 현상 - MyBatis 사용을 위해 이클립스에서 "Java ORM" 플러그인 설치 필요! - 이클립스 Help > Eclipse Marketplace > (Find) ORM 검색 시 해당 프로그램이 나오지..

skyfox83.tistory.com

 

아무튼 그래서 이 블로그의 설명대로 따라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됬다... 나랑 똑같은 증세여서 너무 도움이 되었다. 

 

우선 소스포지에서 orm 플러그인을 다운 받는다. 

 

sourceforge.net/projects/java-orm-plugin/

 

Java ORM Plugin for Eclipse

Download Java ORM Plugin for Eclipse for free. User can create a java ORM framework in one click. Java ORM Plugin for eclipse helps the user to create a Mybatis and Hibernate ORM framework in one click. 1) Mybatis ORM Framework 2) Hibernate ORM Framework U

sourceforge.net

 

다운을 받으면 압축파일이 하나 생기는데, 이 파일을 일단 바탕화면에 빼놓는다. 

 

그리고 파일을 보면 다음과 같다. 

 

 

이제 여기서가 중요하다. 

 

이클립스가 설치된 폴더로 찾아들어간다. 

이클립스 설치된 폴더에 들어가보면 plugins와 features 폴더가 있을 것이다. 

 

이제 여기다가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 

 

 

다운받은 폴더에서 features 폴더를 열면 위의 jar 파일이 있을 텐데 그 파일을 이제 이클립스 설치폴더에 있는 features폴더로 옮겨줘야 한다. 근데 그냥 옮기는게 아니라 뒤에 jar 을 제가한 순수 파일명과 똑같은 이름을 가진 폴더를 하나 생성해 준 다음에 그 안에 저 jar파일을 넣어줘야 한다. 즉 

 

이클립스 features 폴더에서 

 

파일명: me.karthy.plugin.java.orm.feature_1.0.0.201411180016.jar
폴더명: me.karthy.plugin.java.orm.feature_1.0.0.201411180016

이렇게 쌍으로 해서 내가 새로 만든 me.karthy~~~ 폴더에 me.karthy~~~.jar 파일을 넣어주는 것이다. 

 

 

그리고 plugins의 경우 이클립스의 plugins 폴더에 내가 다운받은 파일의 plugins에 들어있는 파일을 그래도 넣어준다. 이 경우는 따로 폴더를 만들어줄 필요도 없다. 그냥 plusins 폴더에 넣어주면 된다. 

 

 

내가 받은 파일에 plugins폴더에 아마 위 파일이 있을 텐데 그냥 이걸 이클립스의 plusins 에 넣어주라는 의미이다. 

 

이제 넣어줬으면 마무리가 필요하다. 

 

 

내려받은 파일에 있던 artifact.jar과 content.jar 파일이 있었는데, 이 두 파일도 옮겨줘야 한다. 이클립스의 plugins 폴더로 그냥 바로 옮겨 준다. 

 

이제 bundles.info 파일을 수정해줘야 한다. 

eclipse -> configuration -> org.eclipse.equinox.simpleconfigurator 에 존재하는 bundles.info 를 vscode로 열어준다. (꼭 vscode아니여도 된다. 아는 그냥 vscode를 사용해서 이걸 사용했다. 그냥 내용을 편집할 수 있는 편집기면 된다.)

 

아무튼 그렇게 열어주면 아래와 같이 뜬다. 

 

 

이렇게 알아보기 힘든 많은 설정들이 존재한다.

 

이제 여기에 뭘 추가해주냐면요.

 

1.0.0.201411180016.jar,plugins/JavaORMPlugin_1.0.0.201411180016.jar,4,false

이라는 문장을 아무데나 추가해준다. 나같은 경우는 맨 위에 추가해줬다. (완전 맨위가 아니라 #version=1 바로 밑!! ) 아무튼 그렇게 해주고 ctrl+s 해서 저장해주고 다시 닫았다. 

 

추가해주는 문장은 다음과 같은 패턴을 따른다고 한다. 

파일명,plugins/파일명(확장자포함),4,false

 

뭐 아무튼 그러다고 하고 

이제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난 뒤에 

 

window -> show view -> other  -> plug-ins 를 눌러서 javaORMplugin이 표시되었는지를 확인하면 된다. 

 

이렇게 했다고 해서 바로 file -> new -> other에 있는 메뉴중에 Java ORM Plugin 이 바로 추가되는 것은 아니다. 좀 시간이 지나면 추가된다. (이것때매 몇 분정도 멘붕이 왔었다. )

 

아무튼 차분히 기다리고 나면 아래와 같이 뜬다. 

 

 

이런 식으로 뜨는 걸 확인할 수 있고... 이제 mybatis 관련 파일을 만들 수가 있다. 

 

나같은 경우는 여기서 끝난게 아니라 풀어야할 문제가 하나 더 있었다. 

 

 

file -> new -> spring legacy project 에서 simple Spring Maven을 선택해서 파일을 만들때 

 

 

달랑 manifest 파일만 하나 생성되고 나머지는 아무것도 없는 싹 비어있는 프로젝트가 생성되었다. 

 

이게 왠지 싶어서 검색해보니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분들이 많이 계셨다. 

 

okky.kr/article/661509

 

OKKY | Spring simple Spring Maven-> manifest만 생성

spring 3.9.6버전 이후 simple Spring Maven으로 프로젝트 생성하면 manifest만 생성되는데  오류인가요? 아니면 이렇게 되도록 패치 된건가요? 궁금해서요 해결책:file-maven project -create a simple project체크  

okky.kr

 

나와 같은 경우다. 

 

그래서 이분들 같은 경우는 file -> maven project (create a simple project 체크)

를 통해서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으로 해결하셨다. 즉 create a simple project 니까 maven project로 생성했으니 simple String Maven이랑 똑같은 설정이 되는 법이다. 

 

 

아무튼 그러하다.. 아참참

 porm.xml에 아래처럼 추가해주는 것도 까먹으면 안된다. 

 

    <!-- H2 Driver -->
    <dependencies>
  	<dependency>
  		<groupId>com.h2database</groupId>
  		<artifactId>h2</artifactId>
  		<version>1.4.191</version>
  	</dependency>
  	
  	<!-- Mybatis -->
  	<dependency>
  		<groupId>org.mybatis</groupId>
  		<artifactId>mybatis</artifactId>
  		<version>3.3.1</version>
  	</dependency>
  	</dependencies>

 

 

 

아무튼 이렇게 해서 에러를 해결할 수 있었다. mabatis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maven 프로젝트도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게 다 마켓에서 orm 플러그인이 사라진 탓이다.... 왜 없어진거지? 아니 없어진게 아니라 이상하게 바뀌었다. 드래그앤드롭방식으로 다운하라는 데 여태껏 이클립스 쓰면서 이런 방식은 사용해본적이 없었다. 

 

아니면 진짜 간단한건데,, 내가 그냥 어케 다운받는지 몰라서 헤맨걸 수도.... ㅋㅋ 아무튼 이것때매 고생했다 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