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C++/Linux

[Linux] Oracle VirtualBox 사용중 Cannot enable nested VT-x/AMD-V 에러 발생

Razelo 2022. 3. 14. 15:48

오라클 VB 박스를 사용 중에 

새롭게 우분투 환경을 만들어주려고 하고 있었다. 

 

그런데 시스템 설정에서 nested VT-x/AMD-v 라는 옵션을 켜야 하는데 아예 체크하는 옵션 자체가 비활성화가 되있었다. 클릭도 안된다. 

(위 사진은 ) 지금은 내가 해결한 상태라 네스티드 VT-x/AMD-V 사용하기(V) 가 체크가 된 상황이지만 문제가 발생한 시점에는 아예 비활성화가 되있어서 클릭이 되지 않았다. 참고로 원래 이 메뉴를 체크할 수 있으려면 

바로 위의 항목인 PAE/NX 사용하기를 체크하고 나서 네스티드 메뉴도 같이 체크할 수 있어야만 한다. 

 

그래서 여기서 문제점이 발생했고 강제로 터미널에서 이 옵션을 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냈다. 

 

우선 VirtualBox 가 설치된 폴더로 터미널 상에서 이동해보자. 

 

cd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의 경로에 대부분 설치가 되있을거다. 직접 확인해서 들어가봐라. 여기 없으면 나중에 경로 찾아서 거기로 직접 들어가면 된다. 

 

이동했으면

VBoxManage.exe modifyvm (가상머신이름) --nested-hw-virt on 

을 터미널에 입력해주면 된다. (가상머신이름은 그냥 virtualbox 에 보면 떡하니 나와있다. 거기 나온 이름쓰면된다.)

 

여기서 문제없이 작업이 완료되고 난뒤에 다시 virtual box 메뉴로 들어와서 네스티드 옵션을 확인해보면 아래처럼 체크가 일단 되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자 그런데 여기서부터 이제 virtual box를 실행시켰을때 문제없이 그냥 잘 되는 사람이 있고 다른 누군가는 실행을 눌렀을때 아래와 같은 오류를 보게 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나는 후자였다. 실행을 했더니 아래와 같은 창이 떴다. 

 

자 이 오류는 뭐냐 하면 hyper-v 때문에 발생한다고 한다. 그리고 해결법도 확실한 해결법 두세가지가 존재한다. 

 

해결법은 아래와 같다. 

 

1.  네스티드를 쓰지 않는것이다:  < 네스티드 VT-x/AMD-V 사용하기(V) > 을 그냥 비활성화하고 쓰는 것이다. 

실제로 이렇게 하면 너무 잘 작동한다. 자 그런데 이건 우리의 원래 목적이 아니다. 우리는 네스티드 옵션을 키고 싶다. 그런데 그걸 안쓰겠다고 하는건 말이 안된다. 그러니 꼭 켜야 하는 분은 두번째 해결법을 보자. 급하면 1번을 써라. 

 

2. hyper-v 끄기: < 네스티드 VT-x/AMD-V 사용하기(V) > 옵션을 켰는데 실행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는 십중팔구 hyper-v 문제라고 한다. 즉 hyper-v 를 쓰도록 켜놨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hyper-v는 어떻게 끌까? 

윈도우 왼쪽 하단에 검색 메뉴에 Windows 라고 입력한다. 입력했으면 아래의 기능 켜기/끄기를 클릭한다. 

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창이 보일텐데 거기서 빨간 체크한 부분을 체크를 해제해서 비활성화해주자. 

아마 일부 사용자 중에는 여기 메뉴에 아예 hyper-v 라는 메뉴가 있는 사람도 있을텐데 그런 사람들은 위 항목들에 더불어서 그 hyper-v 항목도 체크해제해주면 된다. 

 

그러면 이후에 설정이 적용되면서 재부팅을 권고할 것이고 이때 재부팅을 해주면 된다. 

 

그리고 나서 다시 virtual box 로 돌아와서 실행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래 링크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ttps://forums.virtualbox.org/viewtopic.php?t=98845#p479281 

 

https://www.reddit.com/r/virtualization/comments/ci7tmv/virtualbox_vm_not_starting_after_installing/

 

https://support.bluestacks.com/hc/ko/articles/360055244412-%EB%B8%94%EB%A3%A8%EC%8A%A4%ED%83%9D-5-%EC%9C%88%EB%8F%84%EC%9A%B0%EC%97%90%EC%84%9C-Hyper-V-%EB%B9%84%ED%99%9C%EC%84%B1%ED%99%94%ED%95%98%EB%8A%94-%EB%B0%A9%EB%B2%95

 

https://ssoi.tistory.com/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