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springboot 어플리케이션을 작성 중에 신기한 걸 발견했다. 이미지들이 레포에 올라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 gitignore에 이미지형식을 적어주고 있었는데 png 를 작성할때마다 자꾸 9.png 라는 양식으로 자동완성이 되었다. 

 

그런데 9.png ? 들어본적도 없고 이런 이름을 자동완성을 시켜준다는게 상당히 이상하게 느껴졌다. 다른 의미있는 이름으로 자동완성시켜준다면 어디선가 쓰겠거니 하겠는데 9.png 라고 하는 의미없는 네이밍이 신기하게 느껴졌다. 

 

그래서 검색해보니 아마 이게 맞을지는 모르겠지만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나인패치 이미지와 연관성이 있을것이라고 결론내렸다. 이외에는 9.png 와 관련된게 딱히 없었다. (검색창에 springboot 나인패치 이미지 or springboot 9.png 라고 검색해도 죄다 안드로이드 관련이 나온다. 그러니 springboot 와 연관이 아니라 intellij에서 추천해서 가져오는것 같다. )

 

우선 나인패치 이미지란 무엇일까? 

안드로이드에서 개발할때는 버튼이나 텍스트 뷰의 배경으로 이미지를 설정하게 되면 이미지가 자동으로 그 대상의 사이즈에 맞춰진다고 한다. 그런데 당연히 이런 방식이 이미지가 늘어나서 깨지게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걸 해결해주기 위해서 나인패치 이미지라는 것이 존재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 나인패치 이미지로 사용하고 싶은 이미지에는 .9 라는 이름을 붙여준다고 한다. 즉 test.9.png 이런식으로 이름을 붙여주는 것이다. 

그래서 나인패치 이미지를 사용하면 이미지를 늘릴 때 깨질 가능성이 있는 부분은 늘리지를 않는다고 한다. 


안드로이드에 있는 기능인것같은데 이게 왜 springboot파일에서 자동완성을 해주는지는 모르겠지만 생각해보면 springboot에서 하는게 아니라 intellij 에서 해주는 자동완성이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어쨋든 쓸일은 없다. 

 

나인패치 이미지와 관련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조하는 것이 좋다. 설명이 쉽게 되어있다. 

https://geonho96.tistory.com/46?category=883241 

 

[안드로이드] 나인패치 이미지

나인패치(9Patch) 이미지 버튼이나 텍스트뷰의 배경으로 이미지를 설정하면 그 이미지는 자동으로 버튼이나 텍스트뷰의 크기에 맞춰진다. 안드로이드에서 자동으로 크기를 맞춰주기 때문이다.

geonho96.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Razelo 기술노트
블로그 이미지 Razelo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173 / 전체45,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