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Framework/SpringBoot

[SpringBoot] X-AUTH-TOKEN 으로 보내지 않을 경우 JWT 로직은 에러가 난다.

Razelo 2022. 6. 1. 23:17

어제 안드로이드 쪽을 맡고 있는 친구랑 API 요청을 맞춰보던 중에 자꾸 UserDetails 로 String conversion 이 일어나지 못했다는 classcast Exception 이 발생했다. 이상하다 싶었다. 분명 내가 postman 에서 테스트할때는 전혀 문제 없었는데 친구가 안드로이드쪽에서 요청을 보낼때만 에러가 발생했다. 그리고 그 근본 발생지도 시큐리티 코어쪽에서 로그가 찍혀있어서 잔뜩 겁을 먹고 있었다. (시큐리티 코어를 아직 잘 모른다. 아니 사실 거의 모른다... ) 

 

이것 저것 해보다가 도저히 해결이 안되서 그냥 모든 지점마다 Breakpoint 마냥 전부다 Print 로 찍어보면서 정확히 어디가 문제인지 전부 찍어봤는데 확실히 문제가 되는 지점을 찾았고 거기서 뭔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안드로이드쪽에서 보내고 있는 JWT를 어떻게 보내는지 확인했고 친구는 X-ACCESS-TOKEN 으로 보내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내가 TEST할때는 X-AUTU-TOKEN으로 테스트해서 잘된거였고 친구는 X-ACCESS-TOKEN으로 해서 문제가 발생했던 것이다. 

 

급하게 친구 코드를 고쳤고 문제없이 해결할 수 있었다. 

조만간 기말고사가 끝나면 X-AUTH-TOKEN과 X-ACCESS-TOKEN 이 무슨 차이가 있는지 제대로 정리해놔야겠다. 

 

기말고사가 빨리 끝나야 원하는 개발도 제대로 좀 하고 읽고싶었던 책이던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휴휴 암튼 JWT보낼때는 일단 X-AUTH-TOKEN 으로 보내야한다는것만 일단 기억해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