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3/Python3 language

[Python3] window10 Ubuntu에서 Miniconda3 설치하기 - 파이썬 가상환경 구축

Razelo 2021. 6. 27. 17:30

https://ychae-leah.tistory.com/78 

 

[ubuntu] 윈도우10 에서 우분투 설치 및 윈도우 폴더 접근하기

<설치> 1) 윈도우 제어판 설정 바꾸기 제어판 프로그램 추가/제거 -> windows 기능 켜기/끄기 ->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체크 -> 재부팅 2) MicrosoftStore에서 Ubuntu 설치하기 우분투 설치 경로 C:\User..

ychae-leah.tistory.com

 

위 블로그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감사합니다. 1시간 삽질하다가 발견했다. 

 

cd /mnt 

 

이 명령어 하나를 몰라서 너무 헤맸다.

cd /mnt 를 하게 되면 윈도우10에 설치한 우분투 커널을 통해서도 윈도우 10 디렉토리에 접근할 수 있다. 

 

https://docs.conda.io/en/latest/miniconda.html#linux-installers

위 사이트에 접속하여 리눅스용 64비트 미니콘다를 다운받을 수 있는데

이제 그 경로를 찾아가서 (보통 다운받으면 Downloads 경로로 들어갈거다. 즉 거기 경로로 찾아들어가서 아래의 커맨드를 타이핑하면 된다는 거다.)

 

bash ./Miniconda3-latest-Linux-x86_64.sh  를 타이핑하면 

 

미니콘다가 설치되고 

Welcome 이라는 구문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파이썬 가상환경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Python Anaconda가 아니라 Miniconda3를 사용하는 이유는 아나콘다는 여러 킷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굳이 아나콘다를 쓸 필요가 없어서 미니콘다를 설치한거다. 난 지금 그런 킷들이 필요가 없다. 

 

우분투를 미리미리 써버릇해야할것 같다. 명령어가 너무 익숙하지 않아서 항상 오랜만에 킬때마다 귀찮게 하나씩 구글링해서 끝마치기 바쁘다.

 

아 참고로 위 터미널 과정에서 이것저것 진행하는데 그때 Welcome 구문을 봤다고 해서 미니콘다3가 완벽히 설치된건 아니다. 밑에 긴 영문들이 있을건데 그 밑으로 내용이 더 있을 것이다. 계속 엔터를 치면서 내려가다 보면 이제 lisence yes or no라고 뜰거다. 

 

거기서 yes를 타이핑해야 이제 설치가 진짜로 시작한다. (다된건줄 알고 유튜브보면서 한참을 놀고있었는데, YES입력하라고 기다리고 있었다. 그래서 YES입력하고 다시 유튜브봤다. 하하)

 

중간에 한번 경로 체크하고 맞는지 엔터치라고 하는데 이때 엔터쳐주고 계속 밑으로 내려가면 된다. 

 

그래야 설치된다.

 

conda list 를 타이핑했을때 관련 항목들이 쭉 출력되야 정상이다. 

그래야 정상적으로 콘다를 사용할 수 있다. 

 

근데 가끔 No such directory or file같은 구문이 뜰때가 있다. 

 

나도 방금 그런 구문이 떴는데 우선 제대로 설치된건 맞는지 conda info를 통해 출력을 해봐야 한다. conda info도 출력도 안된다면 rmdir을 통해서 직접 삭제해주고 다시 진행하면된다. 뭔가 문제가 있는거다. 그리고 터미널을 껐다가 다시 켜주면 적용이 되있을 것이다. (터미널 반드시 껐다가 다시 켜야된다. 그래야 적용된거 확인할 수 있다. 너무나 당연한 사실인데 왜 출력안되지? 하고 생각하고 삭제하고 다시 다운받는 만행을 저질렀다. 예전에도 비슷한 일이 몇번 있었다. 터미널은 다른 곳에서 진행된 업데이트들을 현 상태에 즉각 반영하지 못하는 것 같다. 끄고 다시 켜면 적용된거 확인 가능하다.)

 

그리고 혹시나 우분투를 설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파이썬3이 내장되있기 때문에 따로 설치안해줘도 된다. 대신 버전은 최신버전이라고는 하긴 하는데 사실 직접 확인해보면 최신버전보다 조금 늦다. 살짝 버전이 뒤쳐진다. 그러니 꼭 최신 쓰고 싶다면 따로 업데이트해주는 게 낫다. 

 

최신은 python3.9인데 우분투는 python3.8을 지원한다. 

Miniconda3다운받을때 혹시라도 최신이 3.9라고 해서 3.9깔았다가 우분투에서는 3.8이라 나중에 다시 바꿔줘야 하는게 귀찮으면 그냥 애초에 버전 확인해보고 다운받는게 좋을듯싶다. 

 

(근데 어차피 가상환경시작할때 파이썬버전 정해줄 수 있으니까 상관없다고 봐도 되긴 하다. 물론 가상환경이 아니라 로컬에서 직접 개발할거면 상관있을 것 같긴하다. <- 이부분은 직접 안해봤으니 정확하진 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