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Deep Dream image generate 귀여운 토끼사진

Razelo 2021. 9. 14. 14:28

딥드림이라는게 있는데 꿈 혹은 환각처럼 보이도록 고의적 처리를 통해 만들어진 이미지이다. 

 

인공 신경망을 모방하여 수많은 이미지를 학습하고 이후에 그 이미지들에서 feature들을 추출하여

이와 전혀 관련없는 이미지에 적용하여 예술적인 결과물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아래 링크에서 재미나게 소개해주고 있는데 읽어보면 좋을 듯 하다. 

링크: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9826 

 

예전에 이와 관련된 기사를 보면서 고흐 풍의 그림을 딥드립으로 만들어낸걸 보면서 너무 신기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관련 오픈소스를 만져볼 일이 있어서 포스팅하게 되었다. (삽질하다가 뜯어보았다. 진짜 고생했다.)

 

deep_dream.py라고 검색하기만 하면 바로 해당 파일을 찾을 수 있는데 (파일 잘못 찾으면 고생한다. 나도 어제 예전 .py파일을 찾았다가 scipy버전이 맞지 않아서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어제 하루를 꼬박 고생했다. 이것저것 코드를 바꾸면서 스택오버플로우를 헤맸는데 저녁때가 되도 해결못해서 사실상 포기했었다.  그러니 가장 최신파일로 하는 것을 권장한다. )

해당 파일을 찾으면 코드 내의 변수에 base_image_path라는 변수가 존재한다. 

거기에 image파일명과 url을 주게 되면 해당 이미지에 딥드림이 적용된 결과물이 나오게 된다. 

 

어제 하루동안 최신화되지 않은 deep_dream.py를 가지고 코드를 이리저리 만져봐도 도저히 실행되지 않아서 정말 고생했었다. 특히 scipy.misc의 경우 imread가 deprecated되었기 때문에 버전문제로 고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FILE_EXTENSION도 맞지 않는다고 에러가 많이 나오는데 이때문에 꼭 검색하기 귀찮더라도 가장 최신버전을 구해다가 실습하는 것이 좋다. (역대급으로 삽질했다.)

 

해보다가 도저히 안굴러가서 GG치고 교수님께 도움을 요청했는데 감사하게도 가장 최신 정보를 알려주셨다. 그래서 오늘 최신 링크를 받아서 코드를 조금 수정해서 사용해보았는데 정말 재밌는 이미지가 나왔다. 

 

아래 원본 이미지는 위키피디아에 있는 토끼이미지이다. 오른쪽은 내가만든 결과물이다. 살짝 다른게 보인다. 

 

왼쪽 사진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Rabbit

 

지금 보면 조금 작아서 잘 안보일 수도 있는데 조금 미묘한 차이가 있다. 오른쪽 사진을 보면 무언가 일그러진듯한 느낌이 있는데 로컬에서 확대해서 보면 토끼발에 강아지 얼굴이 있다. 신가하다. 

 

이런게 있다는게 정말 신기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