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툴

[Vim] vim 작업중 갑자기 vim에 키가 먹히지 않을 경우

Razelo 2021. 9. 29. 09:35

가끔 vim에서 c언어 소스코드를 작성하다보면 갑자기 vim에 키가 먹히지 않고 뻗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가끔 발생했던 문제였는데 자주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어서 그냥 쓰던 코드를 복사해서 다시 vi편집기를 열어서 붙여주는 방식으로 해결했었다. 

 

그런데 오늘 확실하게 뭐가 문제였는지 잡아냈다.

 

일단 알게된 사실은 vim이 먹통이 되는게 아니라 그냥 잠시 멈추는 거였다.

나는 vim자체에 문제가 생긴줄알았는데 아니었다. 

 

내가 평소에 visual studio code를 자주 사용했었는데 그냥 습관처럼 ctrl + s를 누르는 습관이 있었다. 혹시나 저장안됬을까 해서 그냥 누르는 습관이 있었다. 자동저장도 있었는데 그냥 그것보다는 내가 직접 누르는게 좋아서 이렇게 써왔다. 

 

근데 가끔 vim에서 코드를 집중해서 치다보면 나도 모르게 ctrl + s를 눌렀던 거다. 이 키는 vim에서는 저장이 아니라

스크롤 락의 의미이다. 누르면 창이 얼어버린다. 

 

그리고 이 상태를 풀어주기 위해서는 ctrl + q를 눌러주면 된다. 

 

습관이 무섭다. 나도 모르게 ctrl + s를 슬쩍슬쩍 누르고 있었던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