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 7

[VS] visual studio 2019 코드 비교하기

visual studio 에 코드 비교하기 기능이 있는 줄 몰랐는데, 있었다... 여지껏 vscode로 가져다가 비교하는 짓을 반복했었는데, 난 바보다... 검색해보니 있긴있는데, 좀 불편하게 지원해준다. vscode같은 경우는 그냥 파일하나 클릭해서 비교할 대상파일도 또 선택해서 클릭해주면 바로 지원해주는데 vs같은 경우는 내가 직접 타이핑해야 한다. 그럼에도 유용하다. ㅎㅎ 터미널창에 Tools.DiffFiles C:\Users\user\source\repos\chapter11\BinaryTreeSearch.c C:\Users\user\source\repos\chapter11\2.c 이런식으로 써주면 된다. Tools.DiffFiles 뒤에 경로 두개를 써준다. (초록색이 경로1, 빨간색이 경로2) ..

2021.03.18

[Notion] Notion 사용하기

이번에 꽤 괜찮은 학습 노트를 발견했다. 노션 이란 건데 무료이다. 마크다운 지원해서 코드도 저장할 수 있다. 이걸로 학습 노트로 사용해봐야겠다. 아래에서 데탑 버젼으로 받아서 쓰면 된다. https://www.notion.so/ko-kr Notion (노션) – 모든 팀을 위한 하나의 워크스페이스 Notion은 단순한 워드프로세서가 아닙니다. 내 스타일에 맞게 커스텀해서 사용하세요. www.notion.so

2021.03.06

[C] 4년이 지나서 다시보는 C언어 - 핵심 정리

윤성우님께서 쓰신 "열혈 자료구조"를 보려고 너무 오랜만에 책을 펼쳤는데, 순간 당황했다. c언어에서 사용되는 -> 기호가 무슨 뜻이었는지 기억이 가물 가물 하면서 기억나질 않았다. 그래서 당황해서 급하게 서현우씨께서 쓰신 "이것이 c언어다" 책을 펼쳤다. (기억이 안날만도 하다. 2년의 공백이 너무 컸다.) 지금 4년 만에 다시 펼쳐보는 것 같다. 기본기를 소홀히 한 대가다. 요즘 들어서 느끼는 게 있는데, 아무리 서비스 위주의 기술들 중에서 핫한 기술들이 뜨고 이것저것 나오더라도 기본기는 언제나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아무리 빠르고, 성능 좋은 라이브러리라 하더라도 c++과 c를 기반으로 작성되어있는 경우가 많았고, 성능이라는 면에서 아직도 이 둘을 따라올 언어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기초적으로..

C & C++/C 2021.03.06

[기술서적] 생계형 개발자, SI에서 살아남기 개정판 - wikidocs - 리뷰

삼일절 저녁이라 할것도 없어서 Wikidocs 에서 추천책들을 살펴보고 있었는데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평소에 즐겨보던 블로그나 기술 유튜버들이 말하던 SI라는 생태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길래 호기심이 발동했다. 분량은 그리 많지 않다. 그냥 앉아서 저녁시간에 느긋하게 읽어보면 될만한 정도의 분량이다. 코드나 이런걸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저자 자신의 경험과 조언 그리고 실제 SI 환경에 흐르는 분위기와 노하우들을 알려준다. 막연하게 설명하는 게 아니라 꽤 구체적으로 실제 프로젝트가 어떻고 문화가 어떻고 하는 구체적인 이야기까지 해준다. 그리고 저자만의 충고도 이야기하는데 그 이야기들은 사실 어떤 직업을 택하든 통용되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주 기초적인 내용부터 시작해서 심지어 "능력이 없는 개..

[JS] 모던 자바스크립트 입문 8장 함수 예제 - 랜덤 그리기

// 이 코드는 모던 자바스크립트 입문(徹底マスターJavaScriptの教科書) 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 [ISBN #978-4797388640]. Copyright 2017 by 磯博 모던 자바스크립트 입문 중에서 8장 (함수) 의 8-22 예제를 첨부한다. 원래예제와는 조금 다르게 선이 뻗어나갈때마다 색이 바뀌도록설정했다. 재밌는 예제다. 위처럼 랜덤으로 선이 뻗어나간다. 시간이 별로 없어서 책을 빠르게 읽었는데 중간에 있던 예제들은 그냥 지나칠 수가 없어서 하나 하나 전부 만들어봤는데 정말 재밌는 예제가 많다. 서평이 굉장히 좋은 책이었는데 맞는것같다. (물론 무슨 코드지? 하고 한동안 들여다본 코드들도 있다. 특히 좌표관련 코드이다. 그것들도 막 이해가 안되는 그런게 아니라 좀 들여다보면 이해가..

[JS] call, apply, bind

call은 그냥 인수를 콤마로 하나씩 전달하면 된다. apply는 배열로 던져주면 된다. bind는 영구히 this값을 고정하고 싶을 때 해당 객체를 인수로 주면 된다. call과 apply는 결국 어떤 this값을 사용하고 싶을 지를 결정한다고 보면 된다. this 값이 핵심이다. 어떤 특정 함수에서 this값이 필요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call과 apply의 인수로 null을 준다. null대신 어떤 값이든 줘도 상관없다. 어차피 this 지정이 필요없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