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정보

[Tech] WAS와 웹서버의 차이

Razelo 2022. 11. 12. 15:24

 

웹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브라우저에서 어떤 페이지 요청을 하면 웹 서버에서 그 요청을 받아서 정적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버이다. 정적 컨텐츠는 주로 HTML, CSS, Javascript, 이미지 등을 말한다. 

웹 서버 종류: Apache, Nginx, IIS 

 

WAS 는 웹 서버 단독으로는 처리할 수 없는 데이터베이스의 조회나 다양한 로직 처리가 필요한 동적 컨텐츠를 제공한다. 

WAS 종류: Tomcat, JBoss 

 

웹 서버는 정적 컨텐츠만 처리하도록 기능 분배를 해서 서버 부담을 줄인다. 

WAS 를 통해 요청에 맞는 데이터를 DB에서 가져와서 비즈니스 로직에 맞게 그때마다 결과를 제공하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WAS 가 정적 컨텐츠 요청까지 처리하면, 부하가 커지고 동적 컨텐츠 처리가 지연되면서 수행 속도가 느려짐. (페이지 노출 시간이 늘어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웹 서버를 WAS 앞에 두고 필요한 WAS 들을 웹 서버에 플러그인 형태로 설정하면 효율적인 분산 처리가 가능하다고 한다. 

 

쉽게 생각하자. 

 

웹서버 -> 인터넷을 기반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WAS -> Web Application Server, Web Application 은 웹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그러니 WAS 는 웹 어플리케이션과 서버 환경을 만들어서 동작시키는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다. 

웹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켜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웹 서버에게 전달한다고 보면 된다. 

WAS 는 동적인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는 서버이다. 데이터베이스도 접속 가능하다. 비즈니스 로직도 수행가능하다. 

웹서버 + 컨테이너가 합쳐졌다고 보면 된다. 

자바 계열에서는 WAS 를 웹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라고도 부름. 


아래 블로그에서 많은 도움을 얻었다.

 

감사합니다. 

 

https://codechasseur.tistory.com/25

 

[Web] 웹 서버와 WAS의 차이를 쉽게 알아보자

서버 개발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개념인 '웹 서버'와 'WAS(Web Application Servier)'의 차이점을 다뤄보려고 한다. 💡 웹 서버 사전적 정의 "웹 브라우저 클라이언트로부터 HTTP 요청을 받아들이고 HTML

codechasseur.tistory.com

https://gyoogle.dev/blog/web-knowledge/Web%20Server%EC%99%80%20WAS%EC%9D%98%20%EC%B0%A8%EC%9D%B4.html

 

Web Server와 WAS의 차이 | 👨🏻‍💻 Tech Interview

Web Server와 WAS의 차이 웹 서버와 was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서버 개발에 있어서 기초적인 개념이다. 먼저, 정적 페이지와 동적 페이지를 알아보자 Static Pages 바뀌지 않는 페이지 웹 서버는 파일 경

gyoogle.dev

 

https://www.youtube.com/watch?v=NyhbNtOq0Bc 

 

반응형